커피를 볶다....처음으로

diary 2009.10.23 10:47

오늘 아침에 커피가 똑 떨어졌다.주현 간사는 간사훈련가고 나는 집에서 딩굴다보니 집에 남아있던 커피를 다 먹었다...ㅠㅠ

그래서 선미 사모님댁에 커피가 있나 해서 전화를 했더니 생두만 있단다....고민을 하다가 직접 볶아보기로 했다.

우선 생두를 얻어왔는데....깨진 뚝배기도 함께 얻어왔다. 뚝배기가 잘 깨진단다. 그래서 이미 깨진 그래서 단련된 뚝배기를 이용하기로했다.

전에 본 적이 있기는 한데 가물 가물....우선 뚝배기를 불에 올려놓고 과감하게 생두를 쏟아 넣었다. 가장 작은 불에서 한 참을 저였더니 노랗게 익어간다. 이제 팔이 아파온다. 조금 지나니 드문드문 갈색으로 바뀌고 그래서 빠르게 저었더니 드디어 튀기 시작한다. 1차 팝핑이다.....열심히 저었다. 조금 더 있으니 두번째 팝핑이다.

얼른 꺼내서 철사로된 채에 부었다....아뿔싸...생두의 껍질이....ㅠㅠ 부엌이 엉망이 되었다....집사람이 보기전에 치워야하는데...아직 커피가 식지 않아 우선 식히는 것이 급선무라....^^;

원래 커피는 며칠 숙성을 시켜야 하는데 급해서 바로 갈아서 드립을 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맛나다!!!

내가 처음 뽁은 거라 그런지....너무 맛나다..ㅋ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얻어온 생두...아직 색이 연녹색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커피 볶는 뚝배기...볶은 뒤 남은 커피 껍질이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스팅을 하다 중간에 튀어 떨어진 것등 중에서 색깔 순서대로 나열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처음으로 직접 볶은 커피...초보답게 아직 색이 고르지 않다. 어떤 것은 타고 어떤 것은 아직 덜 색이 들어 갈색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도 바로 드립해 본다. 맛이 어떨까?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환상적이다...ㅋㅋ 조금 덜 구워져 신맛이 조금 강하다.
언제 시간되면 제가 직접 볶고 내린 커피 한 잔 하시죠....ㅋㅋ

설정

트랙백

댓글

  • 똥쓰 2009.10.23 23:44 ADDR 수정/삭제 답글

    고생하셨네요? 부엌 어지럽게 했다고 혼나셨나 몰라요? ㅋㅋㅋ
    울 어무이 한데도 드립커피를 해드려야 되는데..

  • 2009.10.24 00:34 ADDR 수정/삭제 답글

    앞서 생각하시는 똥 간사님~!!

  • starparks 2009.10.25 00:06 ADDR 수정/삭제 답글

    ㅋㅋㅋ 쪼매 시것는디요... 근대 원래 뚝배기에 볶으면 색이 다양하게 나오지요. 그래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는 ㅋㅋㅋ. 근데 뚝배기에서는 2차 팝핑후 약 2-3분 더 볶아 주면 신맛이 줄어들고 제맛이 납니다. 왜그런고 하니.... 기계에서는 콩 속까지 열이 고루 가는데, 뚝배기에서는 겉에만 열이가고 속에는 덜가는거죠 그래서 겉에는 충분히 볶인것 같으나 속은 덜 볶인거죠..
    그러니 2차 팝 이후에 2-3분 더 볶아주심...이....
    글고 뚝배기 예열하는것도 잊지 마시고.. 그럼 즐....
    삼실에 남은 커피가 조금 있었을텐데....

    • BlogIcon 솔부-김철규 solbu68 2009.10.25 00:26 신고 수정/삭제

      ㅋㅋ...담에 전수를 한번 받아야 건네...그래 뚝배기가 좀 겉만 타는 느낌이더라고....그래서 약한 불에 지그시 구워야할 듯...투명유리뚜껑있는 뚝배기가 있음 좋을듯....^^

  • ishsha 2009.11.16 00:35 ADDR 수정/삭제 답글

    대단하구먼유..띠용 직접 볶아드시다니..

  • 캬.. 오늘 저 처음 볶아봤는데.. ㅎㅎ 재미있더군요 ^^